카이성형외과 가슴성형센터 대표원장

조용현원장의
가슴성형 이야기

가슴성형만 집도해오며 느낀 개인적인 생각과 환자들에게 도움이 될만 한 것들을 적는 공간입니다.

조용현원장의 가슴수술은 어떻게?

페이지 정보

작성자 조용현원장 댓글 0건 조회 470회 작성일 19-04-22 14:37

본문

04cfd04be1a06d72e53b6c6131a4e132_1555910442_8067.jpg
 

안녕하세요 카이 성형외과 조용현 원장입니다.

오늘은 저희 카이 성형외과에서 진행되는 가슴수술 과정에 대해서

처음으로 블로그 글을 써보려 합니다.


개원가에 나와 처음부터 가슴 수술에만 매달렸고,

작년 가을에 제 병원을 오픈했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도 모든 수술에서 배운다는 느낌입니다.

그만큼 모든 수술은 종류를 막론하고 끊임없는 도전인 듯합니다.

 

서론이 길었네요, 이제 가슴수술 과정에 대해 적어보겠습니다. 







상담


일단 병원에 예약을 하고 내원하게 되면, 접수 후에 잠시 로비에 대기하게 됩니다.

상담실장은 환자의 정보를 전달받은 후 로비로 나가 환자분을 상담실로 모십니다.

실장 상담실에서는 저와 본 상담을 하기 전에 성 상담이 진행되고,

원하는 사이즈나 보형물 등에 관한 간단한 정보를 제공해주시면 됩니다.

성 상담 후에는 본격적으로 저와 상담을 하게 됩니다.


04cfd04be1a06d72e53b6c6131a4e132_1555910559_0504.png


04cfd04be1a06d72e53b6c6131a4e132_1555910559_1069.png
 


탈의실에서 상의를 벗고 스포츠브라와 가운으로 갈아입고 제 방으로 들어오시면 되는데요,

스포츠 브라는 다른 목적이 아닌 사이죠를 그 속에 넣어서 대략적인 크기를 만들어보기 위함입니다.

저와 상담을 하면서는 여러 가지 보형물들을 직접 만져보실 수 있고

다양한 크기의 사이죠를 브래지어 속에 넣어 수술 후 가슴의 크기를 가늠해 볼 수 있습니다.

그 후 최종적으로 보형물의 종류, 크기, 절개 부위 이렇게 세 가지를 결정하게 됩니다.

저와의 상담이 끝나면 다시 실장 상담실로 이동해서 수술비 등에 대해서 안내를 받게 됩니다.





04cfd04be1a06d72e53b6c6131a4e132_1555910595_5202.png

이렇게 다양한 크기의 사이즈가 준비되어 있어

희망하는 크기가 어느 정도인지 대략적으로 가늠해 볼 수 있습니다.
 









검사


만약 저와의 상담 후에 수술을 결정하시게 되면 수술 전 필수 검사들이 진행됩니다.

검사 항목은 전신마취에 필요한 것들인데요. 혈액, 심전도, 흉부 X-ray 이렇게 세 가지입니다.

혈액검사를 제외하고는 원내에서 할 수 없기에 외부로 안내를 해드리고 있습니다.

직원들이 가까운 곳으로 친절히 안내해드리니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04cfd04be1a06d72e53b6c6131a4e132_1555910731_4719.png
 

위 검사들 이외에 저는 수술 전에 가슴 초음파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가슴 초음파는 유선조직 혹은 피하지방층에 존재하는 비정상 조직을 발견하는 목적으로 실시합니다.

가슴 초음파로는 이 병변이 양성인지 악성인지를 정확히 판별할 수 없습니다.

다만 양성에 가까운 소견을 보이는지 아니면 악성이 의심되는 양상인지를 보고,

정기적 관찰만 해도 될지 조직 검사가 필요할지 여부를 결정하는 단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보통 건강검진 시에 가슴 검사를 하시면 가슴을 위아래로 눌러 촬영하는 방사선 검사(맘모그램)를 시행하게 되는데요.

가슴 수술 후에는 맘모그램의 변별력이 많이 떨어집니다. 

일화를 한 가지 말씀드리면, 예전 제 환자 한 명은 대학병원에서 보형물 파열이 보인다는 얘기를 듣고 내원하여

저에게 무조건적 보형물 제거를 의뢰한 적이 있습니다.


초음파상에서는 보형물 파열은 전혀 보이지 않았지만 염려가 컸던 환자는 설득할 수가 없었습니다.

물론 수술이 끝나고 보형물을 빼서 멀쩡한 것을 확인시켰고, 환자는 많이 실망을 했었습니다.







수술





수술 과정에 대해서는 자세히 설명드릴 수는 없겠지요?
다만 카이 성형외과에서 가능한 절개 방법에 대해서 얘기해보겠습니다. 




ㆍ밑선 절개 


4cm 정도 절개를 하며 장점으로는 빠른 회복, 민소매를 입었을 때 겨드랑이가 신경 쓰이지 않다는 점이 있습니다.

또한 가슴 쳐짐이 있을 경우 대흉근 앞쪽 박리를 더 높이 할 수 있어 가슴 끌어올림 효과를 최대화할 수 있습니다. 

 

위 사진과 같이 제가 환자의 몸을 아래에서 위로 올려다보는 방향으로 앉아 수술을 하게 되며 비교적 수술 시야 확보가 용이한 방법입니다. 때문에 재수술을 하시는 환자분들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밑선으로 수술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다만 누워있을 때 보일 수 있기에 배우자나 교제 중인 섹스 상대자에게는 노출될 수 있다는 점은 꼭 알아두셔야 합니다. 그 이외의 경우에는 흉터가 노출될 일이 거의 없습니다. 저는 기혼인 환자들에게는 꼭 절개 부위에 대해서 남편과 상의하라고 얘기를 합니다.



04cfd04be1a06d72e53b6c6131a4e132_1555910925_8291.png
 
위 사진과 같이 제가 환자의 몸을 아래에서 위로 올려다보는 방향으로 앉아 수술을 하게 되며
비교적 수술 시야 확보가 용이한 방법입니다. 때문에 재수술을 하시는 환자분들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밑선으로 수술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다만 누워있을 때 보일 수 있기에
관계시에 상대방에게 노출될 수 있다는 점은 꼭 알아두셔야 합니다.

그 이외의 경우에는 흉터가 노출될 일이 거의 없습니다.
저는 기혼인 환자들에게는 꼭 절개 부위에 대해서 남편과 상의하라고 얘기를 합니다.




ㆍ겨드랑이 절개

역시 4cm 정도 절개를 하며 장점으로는 팔을 들어 올리지 않는 한 흉터가 보이지 않는 점이 있습니다만,
또 한 편으로 팔을 들어 올릴 때 노출이 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신경이 쓰일 수 있습니다.
어떤 절개 방법으로 수술을 하더라도 흉터는 완전히 없어지지는 않습니다.
평균적으로 1~2년 정도 시간이 흐르면 희미한 실선으로 남는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노출이 심한 옷을 즐겨 입지 않거나 누워있을 때 파트너에게 흉터가 보이는 게 싫으신 분들은
겨드랑이 절개가 적합합니다. 다만 가슴 처짐이 심한 환자의 경우에는 위에서 설명한 이유로 권하지 않습니다. 
 

겨드랑이 절개로 수술을 할 때는 제가 환자 머리 위에서 아래쪽으로 내려다보며 수술을 하게 됩니다.
저희 카이 성형외과는 Stryker 사의 1488 HD 최고 기종을 겨드랑이 절개 수술에 적용하고 있으며
뛰어난 화질과 조작성으로 섬세한 수술이 가능하여 수술 후 붓기와 출혈을 최소화합니다.


 
ㆍ유륜절개

겨드랑이나 밑선 두 가지 방법이 싫은 환자들은 유륜절개를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유륜절개법은 아무리 조심을 하더라도 유선조직을 조금은 손상시키며
보형물을 삽입할 공간에 접근해야 하기 때문에 모유 수유가 끝난 환자나
자녀계획이 없는 환자에게만 선택적으로 권하고 있습니다.
손상된 유관 하부에서 유즙이 정체되어 염증이 생기고 심한 젖몸살을 앓게 되는 경우가 흔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아주 작은 비키니 등으로 유륜만 가리면 흉터가 보일 일이 없다는 장점이 있어서 가끔 원하는 환자가 있습니다.
또한 구축이 온 환자들에게서 위쪽까지 피막을 제거하는데 용이하기도 합니다. 
 




회복





제 가슴수술 최대의 장점 중의 하나는 통증이 적어 당일 퇴원하고 다음날부터 일상생활이 대부분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수술을 마치고 회복실로 나와서 1~2시간 정도 안정을 취하시면 퇴원할 준비가 됩니다.

수술 중 꼼꼼한 지혈로 출혈이 없도록 해서 피통도 착용할 필요가 없기에 이동에도 불편함이 없습니다.

또한 절개 부위는 안쪽에서만 실로 꿰매고 바깥 피부는 방수가 되는 피부 접착제로 마무리를 해드리기 때문에

다음날부터 샤워를 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계산된 만큼만 박리를 하며 예상되는 보형물 하강을 고려하여

수술을 하기 때문에 보정속옷이나 압박복을 착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여름에 수술하기를 두려워하시는 분들의 큰 이유가 샤워도 못하고 답답한 보정속옷이나 압박복을 착용해야 한다는 것이었는데요,

저희 카이에서는 그런 걱정은 하실 필요 없습니다. 다만 수술 후 1주일 정도는 움직일 때 너무 빨리만 움직이지 않으시면 됩니다.

갑작스러운 움직임은 수술 중 출혈이 있었던 지혈된 부위에 재출혈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수술 후 1주일간은 상체를 조금 높이고 잠을 자는 게 좋습니다.

붓기가 아래쪽으로 빨리 빠지도록 하기 위함인데요. 1~2주 정도는 붓기가 아래로 내려가면서

배가 나온 것처럼 느끼실 수도 있습니다만 붓기 때문이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경과 관찰 





저에게 가슴수술을 받으시면 의무적으로 3번은 방문해 주셔야 합니다.

수술 후 1일 : 수술 후 하루 사이에 출혈이 있다든지 큰 문제가 없으면 앞으로도 없을 확률이 높습니다.

그만큼 중요한 하루가 되겠는데요. 퇴원 후 집에서 푹 주무시고 다음날 병원에 오시면 제가 간단한 상태 체크를 하고

스트레칭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꾸준한 스트레칭은 어깨 관절이 굳는 것도 방지해주고 근육(대흉근)도 늘려주어

붓기가 빨리 빠지고 회복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오메가 라이트 온열치료를 받고 집에 가서는 저녁부터 샤워를 해도 됩니다.


04cfd04be1a06d72e53b6c6131a4e132_1555911247_4818.png

수술 후 바로 다음날의 환자 사진인데요,

보형물 주변을 눌러서 보형물이 제 위치에 잘 있는지 확인합니다.

보이다시피 보형물의 윤곽이 드러날 정도로 큰 부기는 없습니다.

이때까지는 아직 피부나 주변 조직이 늘어나기 전인데다가 붓기도 조금은 있어서 모양도 느낌도 어색하게 느끼실 수 있습니다.




수술 후 1주일

피부접착제를 제거해드립니다.

1주일까지는 되도록 성관계는 자제해 주시길 권장합니다.

과도하게 가슴을 문지르거나 움켜잡을 때 출혈이 발생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수술 후 1달

가슴의 부기가 빠지고 보형물이 위치를 잡아가는 단계입니다.

바로 와이어 있는 브라를 맞게 착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수술 후 3개월까지 2달 동안은 되도록 일상생활 중에는 제가 알려드리는 것에 맞는 브라를 착용하길 권장하고요,

운동을 하거나 휴가를 갔을 때에는 아무 속옷이나 착용하셔도 무방합니다.

다만 보형물이 들어가 있는 공간에 피막이 약하게 생겨있는 시기라서 3개월까지는 성관계시에 아주 힘껏 가슴을 만지는 행동은 자제하는 게 좋습니다. 

이후 3개월째와 6개월째에는 흉터 경과를 보러 오시면 되기에 선택적입니다.

다만 카이에서는 철저하게 흉터관리도 주사와 레이저를 이용하여 해드리니 걱정하지 마세요.

 



이상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은 카이의 가슴수술에 대해서 첫 글을 써봤습니다.

일부는 자세하고 일부는 대략적이고 통일성이 없어 보이기도 하지만 최대한 많은 정보를 압축해서 전달하려고 노력해봤습니다.

가슴수술에 대해 더 궁금하시거나 무료로 상담을 받아보시고 싶으신 분은 언제든 편하게 연락 주시길 바랍니다.